명령-027호

매일을 똥줄 빠지게 훈련하는 한 조선인민군 특공대가 있습니다. 큰 임무를 맡지 못해 걱정인 그들에게, 파괴와 테러를 목적으로 구축된 적 특수부대의 임무를 알아내고 그들을 전멸시킬 임무가 주어지게 됩니다. 기간은 3일. 수행을 도와줄 첩보원을 만나기 위해 그들은 남한으로 침투하지만, 기차에서의 어떤 충돌로 인해 위기가 오게 됩니다.
타이틀부터 막가파 액션...

이 영화는 위쪽 영화 중 나름대로 유명한 영홥니다. YTN에서 이른바 ‘북한판 옹박’이라는 식으로 소개도 되기도 했고, 그 액션 때문에 일본이나 그 외 몇몇 국가에서는 아예 제대로 출시되어있기도 하니까요. 확실히 액션은 이 영화의 최대강점입니다. 거의 실제로 때리고 맞는 그 동작은 살벌하게도 보일 수준이죠. 그것이 영화를 꽤 흥미롭게 만듭니다.
그 흥미로운 액션을 그대로 찍은 것도 주목할 만합니다. 액션이 좋다면 그것을 가능한 그대로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. 그것은 이미 [사형도수]나 [취권]같은 성룡의 초기작에서 이미 드러난 사실입니다. 단지 그 액션을 좀 더 과장하기 위해서 고속 촬영을 하거나 폼을 잡거나 과장하는 장면들이 좀 있는데 그것들이 좀 어색해 보이긴 하죠.
액션을 위해 오래된 건물 하나 부수는 미친 스케일.

그 액션을 부각하기 위해서 영화는 일부러 이야기를 포기합니다. 그냥 봐도 도저히 상식으로 납득이 안 되는 구멍들이 꽤 많이 보입니다. 대체 도저히 탈출할 방법이 없던 어떤 인물은 어떻게 나왔는지 이해가 안 되고, 어떤 인물은 굳이 모든 사실을 말을 못해서 안달이며, 어떤 인물들은 허무개그 수준으로 퇴장하기도 합니다. 뭐 이건 액션을 위해 시나리오를 포기한 영화들에서 많이들 보이니 이해가 가능합니다.
액션!액션!액션! 오로지 액션!!!

그러나 그 액션 영화 특유의 병맛만 있으면 참 좋았을 영화가 미안하게도 제작한 곳이 곳이니만큼 다른 쪽의 병맛이 유입되면서 좀 난감해집니다. 영화의 상영시간이 상당히 짧고(74분) 액션영화인 만큼 그런 부분이 상당히 줄어있다는 것은 다행입니다만, 그것 때문에 캐릭터나 드라마를 살릴 수 있는 부분이 그놈의 ‘장군님’과 그 인간 찬양 위주로 채워버리고, 그것은 액션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서의 즐길 여지를 완전히 차단해버립니다.
위기를 만들기 위해 만든 캐릭터.
나중엔 사망으로 '장군님'찬양 + 악역 욕먹게 하기...-_-;;;

덕택에 주인공이나 악역에 있어서도 참으로 아쉽습니다. 좀 더 흥미로울 수 있는 부분들이 그 흥미가 반감됩니다. 주인공 일행만 해도 죽는 사람 중 2명과 살아남는 사람 1명 정도를 빼면 나머지는 설명 자체가 아예 없고요, 악역들은 뭐 그냥 갤러리입니다. 그 중 한둘은 주인공 일행들과 충돌을 겪긴 하지만 그래도 갤러리입니다. 네, 그런 겁니다.
저렇게 나와봤자 그냥 갤러리...
잠깐 역할이 있지만 그래도 갤러리...

액션만으로 본다면 꽤 흥미로운 영화입니다. 하지만 나머지 요소들은 흥미를 깎아내고 있습니다. 만약 보시게 되면 그냥 액션만 본다는 생각으로 보시길 바랍니다. 나머지는 진짜 진지하게 보면 지는 겁니다, 네.

1. 이 작품은 특공무술을 연구하는 4.25 격술연구소의 인원들이 상당수 출연했습니다. 그래서 그런지 주인공 일행 중에서도 액션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특정 인물들이 있습니다.

2. 이 작품에서 악역으로 설정된 특수부대는 아무래도 KLO를 가리키는 것 같습니다. 그래도 그렇지 그들을 힘만 센 양아치로 설정해 놓으면 어쩌자는 거냐...
너네 양아치니?
솔직히 이건 제작한 인간들의 문제가 더 큽니다만...-_-;;;

3. 처음 봤을 때는 16:9의 화면비율로 감상했습니다. 제대로 된 화면 비율은 2.25:1입니다. 확실히 같은 장면도 달라 보이긴 하더군요.

by 기현 | 2012/02/15 11:03 | 막장영화 | 트랙백 | 덧글(3)

트랙백 주소 : http://theisle.egloos.com/tb/3296009
☞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(트랙백 보내기) [도움말]
Commented by 헬몬트 at 2012/04/28 16:08
푸 ㅜ푸풉....이거 괴작 마스터피스에 오를 작품이군요. 하긴 우리네 반공영화도 .,,
Commented by 아름다운 사람 at 2015/04/26 00:17
명령027호에 나온 미녀여배우를 보니 진짜 살집도 있고 통통해서 보기좋네요? 우리나라 미녀여배우들은 너무 마르고 너무 비주얼하다못해 인조미녀들인데....!!!! ㅠㅠㅠㅠㅠ
Commented by 아름다운 사람 at 2015/05/21 14:34
하기야 북한영화에 나온 미녀여배우들 내가봐도 질리지않는 자연미녀들이 주류들이니깐요~!!!!

:         :

:

비공개 덧글

◀ 이전 페이지          다음 페이지 ▶